대상: 37세의 초등학교 교사 A 씨

증세: 동료 교사들과의 갈등 관계, 학급 학생들을 잘 컨트롤하기 어려움, 학부모와 갈등관계 등으로 치료자를 찾아왔음

진단명: 자아분열 성격장애, 회피적 성격장애

치료 기간: 1주일에 1회기로 1회에 2시간씩 분석 상담 치료를 8년째 받고 있음

치료 결과: 동료 교사들과의 갈등 문제, 학급 학생들을 다루는 문제, 학부모와의 관계는 이제 개선되어 지금은 어려움이 없게 되었고 이성관계를 회피해 오다가 치료 8년째 좋은 이성 동료를 만나서 사랑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두 사람은 곧 결혼을 하기로 서로 약속을 하게 되었음.

 

치료의 과정

초등학교 교사인 A씨는 치료자에게 1주일에 1회씩 2시간 분석 상담 치료를 8년째 계속하고 있다. 초반기에 그는 학급 학생들을 다루는데 어려움 때문에 힘들어 했다. 또한 동료 교사들과의 갈등 관계로 이 학교에서 저 학교로 전출을 자주 다녀서 직장 생활에 적응이 어려웠고 학부모와의 관계도 힘들어 해서 직장을 포기하려고 생각을 할 정도였다. 초반기 A 씨의 4년 동안의 상담 치료 과정을 상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의 홈 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  

 A씨의 치료가 시작된 4년 이후의 치료 과정을 크게 3 단계로 분류해서 어떻게 한 단계씩 문제를 해결해 나가게 되었는지를 살펴 보고자 한다.

 

학급 학생들의 문제

 A씨는 치료자를 처음 찾아왔을 때 학급의 학생들을 다루기 어려워했다. 치료자는 방과 후에 학생들을 한 사람씩 상담을 해서 학생들의 심리적인 문제와 부모님과 그 학생과의 갈등, 그 학생의 양육 과정, 그 학생의 발달 과정 등을 상담을 통해서 파악하게 되면 학생 개개인을 잘 다룰 수 있다는 것을 A씨에게 권유해서 A씨가 방과 후에 학급에서 가장 문제성이 많은 학생 5명-6명은 개별 상담으로 다루고 나머지는 그룹으로 나누어서 매일 같이 상담 활동을 실시하도록 했다.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학생들 즉 동료들과 다툼이 잦은 학생들, 선생님의 말을 잘 듣지 않고 반항적인 학생들, 동료들과의 관계가 잘 안되는 학생들 등으로 세분해서 한 사람씩 개발 상담으로 반 학생들의 문제점을 파악해서 학생 개개인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상담 방식으로 학생들과 접촉을 시작하면서 학생들의 심리 상태와 가족들과의 관계를 알 게 되면서 학생이 가정에서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를 분석해서 지도해 나가는 방법을 사용하면서 학생들의 문제가 하나씩 해결 되어가면서 학생들을 다루는데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방과 후에 한 사람이 적어도 5개-6개 정도의 과외 공부를 하고 있었다. 부모님이 지나치게 너무 많은 과외를 부과해서 학생이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일으키는 문제 행동들을 연결 시켰다.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서 동료들에게 스트레스를 푸는 학생들, 부모님의 이혼으로 상처 받은 학생들, 부모의 편애 때문에 힘들어 하는 학생들, 딸을 홀대하고 아들을 편애, 부모님의 이혼으로 할머니 집이나 친척 집에 살고 있는 학생, 부모님의 무관심으로 사랑받지 못하는 학생, 부모님의 지나친 간섭으로 괴로워하는 학생 등이 밝혀지면서 관계되는 그 학생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학교에 오시게 해서 그 학생의 문제점들을 의논하고 어떻게 해당 학생이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부모님이 도와주어야 하는지 등을 세밀하게 치료자와 함께 분석해서 학생의 행동 수정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한 사람씩 상담으로 문제 해결을 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필요할 때는 언제 든지 해당 학부모를 불러서 학생과 지금까지 개별 상담과 그룹 상담을 실시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부모님과 해당 학생의 학업 문제, 동료들과의 문제, 장래 문제 등을 이야기하게 되면서 A씨는 점점 학급 학생들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되어갔다. 특별히 학부모님을 학급에 초대할 때는 절대로 금품을 받지 못하게 하고 학부모님들이 부담을 가지지 않고 자유스럽게 이야기를 하도록 하고 특히 찾아온 부모님의 이야기를 먼저 들은 다음에 A씨가 이야기를 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그래서 학급을 방문한 부모님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마음 속에 스트레스를 싫도록 풀고 가도록 했다. 또 A씨의 자아를 스스를 엄격하게 관리해 나가도록 했다. 그 결과 학생들을 다룰 수 있는 A씨의 능력은 해마다 점점 향상 되어갔다. 이 프로그램을 매년마다 실시해서 지금은 4년째 계속하고 있고 이제는 이 부분에서 전문가의 실력이 쌓여가면서 동료 교사들의 부러움을 받게 되었다.

 

학부모와 관계

 A씨는 치료 초반기에 학부모 관계를 어려워했다. 학급 아동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면서 자연히 문제가 되는 학생들만 다루게 되니까 다른 학부모들의 시기 질투, 교사의 학생 편애 등의 문제점을 일으켰다, 이것 때문에 전체 학급 학생들을 상담의 대상으로 다루게 하였다. 문제 아동들만 따로 다루었더니 문제를 가진 학생들은 불량 아동으로 낙점이 찍히게 된다는 것과 해당 학생들이 자신은 부모님께서 상담을 받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빠져 나가는 학생들도 있었고 학부모가 자신의 자녀의 문제점을 부인하고 상담을 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을 하는 학부모도 있었고, 방과 후에 과외 공부로 상담을 할 수 없다고 학부모가 통고를 하는 일 등이 생기면서 학급 학생 약 35명 정도를 모두 상담에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확대 실시를 했다. 그래서 모든 학급 학생들이 방과 후에 과외 시간을 피해서 개인이나 그룹으로 상담에 참가해야 한다는 것을 학년 초 학부모 회의 때 상세하게 이야기하고 금품이나 돈을 받지 않고 무료로 상담을 한다는 것과 A씨가 전문 심리치료로써 대학에서 교수로 있는 분의 슈퍼비전 아래서 상담 지도를 받아서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먼저 부모님에게 이야기하게 하고 1년에 1학기에 한번, 2학기에 한번씩 부모님이 담임 선생님인 A씨와 상담 한 내용을 서로 이야기하고 학생의 문제점을 알고 부모와 교사와 학생이 삼위일체가 되어 학생들의 공부와 행동을 같이 참여해서 다루어나간다는 방침을 새학기 시작 때 이야기하게 되면서 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좋은 부모님의 호응을 가져오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학생의 학부모가 학교에 초대를 받아 올  때는 A씨와 치료자가 먼제 세밀하게 그 해당 학생의 문제점을 잘 분석해서 행동이 개선된 점과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점을 이야기하고 학부모님의 도움을 요청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어면서 학부모님들 사이에서 "우리 담임 선생님의 이야기는 들어볼 가치가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학부모들 사이에 펴저갔고 학부모님이 적극적으로 자녀들의 문제점의 개선에 참가하게 되었다. A씨는 이 프로그램을 4년-5년 동안 계속 운영해 나가면서 자신감을 얻었고 지금은 학부모님들과 사이에 갈등 관계는 깨끗하게 해소되었다.

 

동료 교사들과의 관계

 A씨는 치료 초반기에 동료들과의 관계가 좋지 못하고 항상 갈등 관계였다. 심지어 따돌림을 받는 경우도 있었다. 치료자는 A씨에게 너무 상대의 눈치를 보지 말고 당당하게 상대에게 자신의 주장을 할 수 있도록 자기 주장 훈련을 지속적으로 계속했다. 학교에서 업무 분담을 할 때 A 씨가 너무 착하고 부지런하다 보니까 점점 업무를 많이 맡게 되었고 열심히 하다보니까 상사에게 No라고 말을 잘 못해서 너무 많은 업무를 맡고 있는 것을 알 게 되었고 그것이 A씨의 자아에게 부담을 지우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됨을 알 게 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는 열심히 하되 과도하거나 부당한 것을 논리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면서 자신의 영역을 한정할 수 있게 되었고 다른 사람이 자신의 영역에 간섭을 하거나 침범하지 못하게 했다. 부당하다고 생각되거나 잘못된 간섭이나 행동들에 대해서는 참지 말고 상사나 동료나 선배 교사에게 찾아가서 당당하게 화를 내지 말고 따지고 잘못을 사과하게 만들었다. 예를 들어서 다른 동료 교사가 방송관계 자료를 잘 모른다거나 컴퓨터를 상세하게 모른다고 A씨에게 도와달라고 해 놓고 나중에 보면 A씨가 그 업무를 자기 일처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고 특별 수업을 A씨와 의논도 없이 일방적으로 하게 하거나 학생들의 야외 학습이나 버스를 동원하는 야외 체험 학습 등에서 상사들이 부당하게 금전 업무를 처리하는 것 등에 대해서 자신의 주장과 목소리를 내도록 했다. 그 결과 A씨는 동료들에게 부당하게 대접을 받거나 갈등 관계가 점점 줄어들어갔고 지금은 동료들과의 관계는 어려움이 없게 되었다. 오히려 동료들로부터 일을 깨끗하게 처리하고 동료들의 어려움을 잘 공감하는 동료 교사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

 

자신감 높이기

 치료자는 A씨에게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자아에 투자 하도록 권유를 했다. 처음에 A씨는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치료자는 A씨가 초, 중, 고등 학교 때 반에서 1등-2등을 할 정도 공부를 잘 했고 전교에서 몇 등을 한 일도 있으며 1등을 하게 되면서 담임 선생님들의 주의 관심을 끄는 것에 부담감 때문에 일부러 1등-2등을 하지 않으려고 했고 교육대학을 졸업할 때 2등으로 졸업을 했다는 사실과 다른 졸업생들은 다른 지방으로 발령을 받았으나 A씨를 포함해서 단지 4명 만이 도시에 발명을 받았고 그 4명 중에 한 사람이 A씨 임을 알 게 되면서 A씨에게 대학원 공부를 권유했다. A씨는 치료자가 이러한 권유를 할 당시에는 34살의 나이로 결혼을 하지도 않았고 경제적으로 돈을 많이 모아둔 것도 아니었다. 졸업 동기들은 결혼을 하고 자녀를 양육하고 집도 사고 해서 모든 면에서 졸업 당시에 동료들에 비해서 뒤떨어져있다고 A씨가 우울해하던 것이 생각나서 A씨 자신에게 투자를 하는 것이 현명한 일임을 상기시키며 권유를 한 결과 A씨는 교원대학교 대학원에 상담 학과를 지원하기로 하고 틈틈이 공부를 하였다.교원대학교 대학원은 교사들이 학교를 휴직하면서 봉급은 그대로 받고 대학원에서 집중적으로 공부만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A씨는  2년 동안 응시를 했으나 근소한 차이로 낙방하면서 교원대학을 포기하고 지방의 명문대학원 상담 학과에 합격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 이 대학원에서는 상담학과가 가장 경쟁률이 높아서 5:1의 경쟁을 뚫고 당당히 합격하게 되었다. 그는 대학원 첫 학기에 상담학과 동료들과 관계에서 어려워했으나 점차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었다. 그는 상담학 공부를 치료자에게 치료를 받으면서 학급의 문제 학생들에 대한 일종의 슈퍼비전을 치료자로부터 받았기 때문에 심리 상담과 심리치료학 분야에 상당한 전문가의 실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제 A씨는 대학원 졸업반으로 졸업 논문을 쓰고 있다. 성공적으로 대학원을 마칠 단계에 와서 그 때 치료자의 권유를 받아들였던 것이 현명한 일이었음을 치료자에게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과도한 생리적 긴장을 감소 시킴

A씨는 정신분석에서 꿈을 다루는 것을 알고 자신이 꿈을 꾸려고 노력했지만 지금까지 한번도 꿈을 꾼 적이 없다고 했다. 치료자는 영국의 유명한 세계적인 정신분석학자인 비용(Bion)의 연구 논문에서 꿈을 꿀 수 없는 사람은 머리 속에 원료적인 감각, 원시 감각이 정보를 처리는 과정에 이상으로 (알파 기능의 이상으로) 기억에 저장되지 못하고 이것이 경험으로 활용되어지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A씨가 꿈을 꿀 수 없는 것은 A씨가 치료 시간에 자신이 잠을 잘 때 항상 자다가일어나 보면 몸을 웅크리고 잠을 자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는 말에 연결 시켰다. 또한 A씨는 치료 회기 시간에 자신이 3세 때 부모님과 함께 찍은 사진을 보면 얼굴에 미소가 없고 겁에 질려서 경직되어있는 사진을 보고 자신이 얼마나 어린 시절에 두려움과 공포에 떨었는지를 알 수 있게되었다고 했다. 또한 중요한 정보로써 A씨는 자신의 어머니가 A씨를 임신했을 때 남편에 대한 실망 때문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고 A씨를 출산했을 때 저체중으로 아기가 살아날 것 같지 않아서 얼마 못가서 죽을 것이라고 포대기에 싸서 내가 버릴  준비를 했다는 이야기를 치료자의 신체 긴장과 꿈 이야기를 듣고 어머니에게 그 이야기를 한 것과 어머니가 이런 정보를 주었다고 씁쓸해 했다. 치료자는 A씨가 틀림없이 어린 시절에 너무 긴장해서 두려움과 불안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불안으로 긴장도가 지나치게 높아서 몸이 습관적으로 긴장을 지속하게 되어 이제는 습관화 되어 버려서 치료 5년동안 미소를 거의 보지 못했으며 항상 얼굴이 경직되어있고 감정을 느끼는데 문제가 있음을 분석해낼 수 있었다. A씨는 월드 컵 경기 때 온 동네 사람들이 우리나라가 경기에서 꼴을 넣었을 때 와-하고 함성을 지르고 온 동네가 떠나갈 뜻이 축제 속에서 사람들이 기뻐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었다고 했다. A씨는 좋은 감정을 거의 느끼지 못했다고 했다. 늘 긴장과 불안으로 부정적인 감정으로 하루종일 가득차 있다고 했다. 이것이 원시적 감각이 뇌에서 정보처리의 결함으로 제대로 경험으로 걸려지지 못해서 감정 경험을 느끼지 못하고 꿈도 꿀 수 없다고 분석을 하고 A씨가 밤에 잘을 잘 때 부드러운 음악을 틀어놓고 그것을 들으면서 잠을 자면 뇌파가 안정된 부드러운 음악에 영향을 받아서 몸의 긴장이 풀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권유를 했다. A씨는 이후에 잠자면서 부드러운 마음에 안정을 주는 음악이 많은 도움이되어 지금은 잠을 자고 나면 잠자는 자세가 웅크리지 않고 낮에도 긴장이 많이 풀린 것을 느끼게 된다고 기뻐했다.

 

긍정적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됨

A씨는 치료 4년 정도까지 웃는 모습을 볼 수 없었다. 늘 긴장되고 우는 얼굴이었다. 이것은 A씨가 자신도 모르게 얼굴에 표정이 상대방에게 피드백이 되어서 상대가 A씨를 보고 찡그리는 얼굴 표정을 짓거나 싫어하는 표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A씨는 상대의 표정을 보고 자신을 상대가 싫어하는 것으로 오판을 하고 있다고 지적을 했다. 치료자는 A씨가 마음의 긴장을 푸는 긴장 이완 훈련의 일환으로 마음 속에 바다와 푸른 잔디밭의 이미지를 그려 보라고 했으나 번번이 실패를 했다. 아무리 마음 속에 조용한 바다, 호수의 그림을 그리려고 해도 그려지지 않는다고 했다. 이미지 자체가 떠 오르지 않는다고 했다. 대신에 감정을 말로써 표현하는 훈련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학생들과의 갈등을 상담시에 A씨 스스로가 말로써 표현하도록 슈퍼비전으로 실습하도록 지도를 했다. 치료 5년 째 어느 날 드디어 A씨가 베트남과 동남아 지역에 대학원 동료들과 휴가 여행을 갔다와서 처음으로 베트남에 도착했을 때 조용한 시골, 원시적인 야생의 전경에서 조용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다고 기뻐했다. 점차로 A씨가 감정을 말로써 표현하는 쪽으로 발전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것은 A씨가 이제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되어가고 있음을 의미했다. 치료자는 A씨가 최근에 자주 웃는 모습을 보고 이제 웃을 수 있게 되었다고 기뻐하며 이것을 A씨 본인이 알도록 인식 시켰다. 이제 자연스러움이 차츰 되돌아 오고 있었다.

 

치료 8년 째 드디어 사랑을 할 수 있게 되었음

 A씨는 심리치료를 시작한 지 8년 만에 처음으로 학교 생활에서 이제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고 했다. 대학원에서 졸업 논문은 이미 A씨가 4년-5년 동안 상담을 이용한 학급 아동생활지도를 해 오던 것을 그대로 계속해서 논문으로 쓰겠다고 지도 교수에 허락을 받았고 이제 1학기에 거의 논문이 완료 단계에 오게 되었고 동료 교사들과의 갈등도 없어져서 이제는 마음과 몸이 편안해졌다고 자신감에 넘쳤다. A씨는 대학원을 졸업한 후에도 심리 상담을 통한 아동들의 생활지도 문제를 계속 연구에서 최근에 각급 학교에서 생기는 학생들의 관리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정착 시키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대학원에서 A씨의 연구 논문이 BK 21에 추천되어져서 연구 지원을 받게 되었다고 했다. 앞으로 평생동안 이 문제를 연구해서 상담으로 교사와 학생들의 갈등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를 찾겠다는 결심을 보였다. 요즈음 학교에서 교사의 체벌이 금지되고 학생들이 충동적이고 급우들과 갈등 관계, 왕따 문제, 동료 괴롭히기 등의 문제가 급부상하면서 가장 큰 문제가 교사들이 학생을 관리하고 다루는데 어려움이 점점 커지고 있음에 대한 연구에 대한 아이템을 잡았다고 자신있어 하고 있다. 몇 주일 전에 A씨는 동료 교사의 소개로 한 참한 여교사를 소개 받았고 서로 마음이 통해서 사귀고 있으며 두 사람이 다 서로 결혼을 하자는 약속을 하게 되었다. 양가 부모님도 좋다고 허락을 하게 되었고 이번 가을에는 결혼식을 올리기로 계획을 세워놓고 요즈음은 매 주일마다 두 사람이 만나서 서로 사랑을 확인하면서 데이트를 즐기고 있다고 했다.

 A 씨는 동료들과의 회식 모임에 가서 같이 식사를 하거나 학교 친목회에서 경조사에 참가해서 식사를 하고 나면 집에 와서 간단하게 설사를 하는 일종의 전환 장애, 심인성 질환을 가지고 있었다. 대인관계의 생리적인 긴장을 설사를 통해서 방출하는 것이었다. 그는 계속된 심리치료에서 치료 8년 째 그러한 전환 장애, 심인성 질환은 깨끗하게 사라졌다. 그의 치료 과정을 알고 싶은 사람은 다음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